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림그리는데 아이디어가 안떠올라요! -아이디어 떠올리는 법/ 재밌는 아이디어 내는법/ 신박한 그림 아이디어 내는 법

그림강의

by 해문 2021. 8. 27. 09:38

본문

그림 아이디어는 어디서?

-그림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여러 가지 방법(2)-

 


 

상상력을 단련하는 방법이 있을까?

앞서 첫 번째 글에서 스스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다. 나 자신에 대해서 정리와 점검을 해보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통해 끊임없이 소재를 찾는 능력을 갖췄지만, 어쩐지 묘하게 일을 보다 만 것처럼 찜찜한 기분을 느낄 때가 있다. 비슷비슷한 주제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일정한 범위 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맴돌고 있거나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작품 활동을 경험해 보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3. 모임 활동(온라인, 오프라인)

여러 매체가 발달한 요즘, 만남을 통한 정보 전달의 중요성은 사실 많이 퇴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여러 형태의 모임을 적극 권장하는 이유들이 있다. 첫째로는 내 주변을 환기함으로써 새로운 작품을 시작할 여유와 사람과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아이디어 도출이 있다. 둘째는 내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들을 하나하나 혼자서 검증해 보지 않더라도 이미 경험해본 인맥을 통해 간접경험과 결론을 낼 수 있고 셋째는 다른 사람들이 작업하는 모습들을 관찰하다 보면 그 사람에게는 사소하지만 나에게 유용할 수 있는 팁들을 얻어 갈 수 있다는 점이다.

1) 주변 환기, 커뮤니케이션에서 아이디어 도출

세상에 같은 사람은 단 하나도 없다. 벽화, 작가 모임, 수업 등 정말 많은 사람들과 교류를 하며 그림을 그렸지만 세상에 같은 사람은 단 한 명도 만나보지 못했다. 산란하는 빛무리처럼 제각기 자신의 빛깔을 뽐내는 사람들의 편집 없는 이야기들은 그냥 그대로도 재미가 있지만 잘 들여다보면 영양가 넘치는 나의 아이디어 밑거름이 되기도 한다. 단적인 예를 들자면 '꿈을 꾸었는데 내가 남자 친구를 젓가락으로 옮기고 있었어' 등 실소를 자아내는 재밌는 이야기 가 있었다. (이야기만 들어도 아이디어가 꿈틀거리지 않는가?)

2) 간접 경험

우리 근처에 이렇게 정보가 넘쳐나는 요즘 사실 우리는 필요한 정보를 찾지 못하는 경우는 드물다. 단지 진위를 가리고 내가 찾은 정보가 쓸만한 정보인지 검증할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할 뿐이다. 때문에 술 한 잔, 차 한잔하면서 흘러가듯 나누는 대화가 예기치 못했던 흥미로운 소재를 가공시켜 주기도 한다. 여행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려고 마음을 먹었을 때 직접 다녀온 사람의 디테일한 이야기처럼 말이다.

3) 공유하기에는 사소하지만 나에게는 유용한 팁

하루는 아는 작가님에게 타투를 받기 위해 작업실에 방문했던 적이 있다. 그전까지 작품의 결과물들만 봐왔지 타투 머신과 타투도안을 몸에 일시적으로 새겨주는 전사지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었다. 또 한 번은 과거에 한참 커스텀 활동을 시작했을 무렵 다른 작가님들 작업실에 방문했을 때 본인들만이 사용하고 있는 특이한 안료들을 테스트해봤었던 기억이 있다. 이런 것들은 사실 본인들에게 일상적이고 사소할 수 있지만 처음 그런 것들을 접해본 사람들에게는 신세계나 다름이 없다.

체크하면 좋은 포인트

- 양질의 모임 : 사람의 시간은 한정적이고 몸뚱이는 하나이다. 단순히 친목만을 위한 모임을 너무 많이 형성하면 작업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 사람 만나기가 두렵거나 바쁘다면 : 요즘은 온라인에서도 카페나 카카오 오픈톡을 통한 간접 만남, SNS를 통한 소통도 할 수 있다.

- 만남 시 팁 :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수단이 있으면 만남 시 추가적인 바이럴 홍보가 될 수 있다. 자신의 명함, 간단한 팬시 굿즈 등을 준비해서 어필해보길 추천한다.

4. 일상에서 확장하기

가볍게 지나치기 좋은 일상에서도 많은 요소들이 우리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 재미로 보는 유튜브, 넷플릭스, 시간 죽이기에 좋은 게임, 술 한잔하러 나왔다가 보게 되는 각양각색의 간판들 등 이 좋은 예이다.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재미를 주기 위해 석박사들이 기를 쓰고 만든 작품들이 많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종합예술이다.

1) 다양한 매체의 콘텐츠 살펴보기

개인적으로 가장 권하는 콘텐츠는 콘솔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그 안에는 스토리, 음향, 시각적 요소들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고 플레이어가 직접적으로 그 공간 안에서 심도 있게 몰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진입장벽이 낮을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본인들에게 잘 맞는 매체들은 각양각색이기 때문에 개인의 기호에 맞게 판단해서 경험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좋아하는 장르의 콘텐츠가 있다면 단순히 즐기고 마는 것에서 멈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스스로 본인이 매체를 통해 느꼈던 감정, 감성, 요소 등을 작품에 반영하고 표현해보기 위해 노력하면 좋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도 있고 표현 욕구를 자극할 수도 있다.

체크하면 좋은 포인트

- 추천 매체: 책, 오픈월드 형식의 게임, 다양한 장르의 음악, 뮤지컬, 영화 등

- 다른 장르에서 그림 아이디어 쉽게 구성하는 법: 시각을 제외한 청각, 후각, 촉각 등에서도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우선 1차적으로 본인이 느꼈던 감각을 언어나 글자로 다듬은 후 시각적으로 표현하게 되면 처음부터 억지로 시각화하는 것보다 빠르고 정리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2) 숨 고르기

사람들이 가장 간과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는 열심히 하면 무슨 일이든 그에 합당한 결과를 얻을 거란 착각이다. 인생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반면 내가 큰 의미를 두고 열심히 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도 뜻하지 않은 행운을 얻을 수 있다는 아이러니가 공존한다. 때문에 우리는 열심히 해야 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구분해야만 한다. 아무리 열심히 하고 몰입해도 스트레스만 쌓여가고 무언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때는 잠시 손에서 펜을 내려놓고 창밖을 바라보며 커피 한 잔 마시거나 '에라이 xx xx 안되네'라고 시원하게 욕 한번 질러야 하는 타이밍 일 수도 있다.

이건 단순히 쉬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실제로 저명한 교수님들의 논문에서도 답이 나오지 않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앞에서 한참 동안 고민하고 앓는 것보다 잠깐 숨 돌리고 다른 일을 하고 오는 편이 통계적으로 더 빠르게 정답으로 도달하게 했다는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다. 그러니 우리는 보다 능률적인 창작활동을 위해서 적절한 휴식과 심리적인 여유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체크하면 좋은 포인트

- 번아웃: 실제로 많은 작가들과 프리랜서들이 번아웃에 시달리곤 한다. 그러면서도 본인이 나태해서 제대로 작업을 하지 못한다는 죄책감에 시달리곤 한다. 때문에 무리해서 본인을 몰아붙이는 것보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건강관리, 체력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시간관리: 적절한 자기관리를자기 관리를 위해 타임 테이블을 작성하고 실천하는 것이 하루 이틀 삘(?) 받았을 때 날밤 세는 것보다 훨씬 유익하다. 물론 무슨 일이든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나는 나에게 맞는 시간관리, 자기 관리를 위해 무려 4년의 시간이 필요했고, 아직까지도 미흡한 부분을 수정 중이다.

- 실수해도 괜찮아: 내가 떠올린 아이디어가 남들에게 호응을 얻지 못해도 혹은 내가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았어도 괜찮다. 기회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다. 과거의 미련 때문에 미래의 가능성을 놓치지 말자

핵심 요약

1. 놀아도 그냥 놀지 말고 한편으로는 재밌는 아이디어가 없나 궁리해라

2. 사람은 직접 만나보고 경험했을 때 진정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그 경험은 나에게 새로운 아이디어 창구가 될 수 있다)

3. 석박사들이 작정하고 만든 게임, 음악, 책등을 소비하는 것은 나에 대한 또 다른 투자방법이다.

4. 책상 앞에서 답이 안 나오면 정답은 내 발이 닿는 세상 이곳저곳에 있을 수도 있다.

5. 그림이고 뭐고 일단 내가 살만해야 그려진다.


 

 

그림 아이디어는 어디서?

-그림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여러 가지 방법(1)-

https://haemoon.tistory.com/4

 

그림그리는데 아이디어가 안떠올라요! -아이디어 떠올리는 법/ 재밌는 아이디어 내는법/ 신박한

그림 아이디어는 어디서? -그림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여러 가지 방법(1)- ​ ​ ​ ​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 처음 우리가 그림을 그릴 때는 아이디어가 우물에서 퍼올리듯 샘솟는다. 그

haemoon.tistory.com

 

 


 

 

-문의-​

Tell.010 5680 8281

E-mail.dhgudans123@naver.com

kakao.https://open.kakao.com/o/sl6vPiE

instagram. @haemoon_ohm

​@haemoon_works

-굿즈-

해문 마플샵 링크

https://marpple.shop/kr/haemoon

HAEMOON

위니드 몰 링크

https://www.weneedmall.com/haemoon

HAEMOON | 위니드몰 - weneedmall

위니드몰 - weneedmall

 

 

 

관련글 더보기